생활정보

국민연금 수령나이, 예상수령액, 조기수령 조건

장인정신V 2023. 12. 9. 11:48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사회 보장 제도로 공무원이나 군인 등의 특수직 종사자를 제외한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적 연금 제도이며,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많은 국민들이 은퇴 후 최소한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보험의 성격으로 우리의 먼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대상 및 납부비율

국민연금은 10년이상 납부한 사람이면 지급 개시일로부터 사망 시까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공적연금이며,

 

근로자가 4.5%, 사업주가 4.5%를 부담하여 총 9%의 연금을 납부합니다.

 

만약 가입기간이 10년이 되지 않는다면, 원금과 이자를 일시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의 종류

 

노령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이 된 때에 기본연금액과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 동안 지급하는 연금입니다.

 

 

조기노령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출생연도별 조기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이상인 사람이 소득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에 본인이 신청하면 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전이라도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해서 최대 5년까지 앞당겨서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이 경우 가입기간 및 처음 연금을 받는 연령에 따라 일정률의 기본연금액에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 동안 지급받게 됩니다.

 

즉, 정리를 하면

 

첫째, 연금 가입기간이 최소 10년 이상 되어야 한다.

 

둘째, 55세 이상이며 소득이 없어야 한다.

 

셋째, 2023년 기준 월 합산 소득이 가입자 평균 이하여야 한다.

 

이 3가지를 충족시키는 경우라면 5년을 앞당겨서 미리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지급률은 많이 낮아지는 점 참고해야겠습니다.(매년 6%씩 낮아집니다.)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의 출생연도별 지급개시연령과 청구시기에 따른 연령별 지급률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급개시 연령

지급 개시 연령은 1953년생부터 점차 상향 조정되어 1969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만 65세에 연금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수령 청구

수령 청구는 공단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지사에 직접 방문하셔서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경우,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과정도 직접 거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실 경우,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국민연금관리공단 찾아보기

 

 

그리고 혹시 거동이 불편한 부모님을 대신에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에는 노령연금 수급권자의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노령연금은 수급권이 발생한 때로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청구일로부터 역산하여 최근 5년 이내의 급여분을 지급하며, 그 이후에는 해당월의 연금액을 매월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령연금은 매월 25일에 지급됩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대상, 종류, 청구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놓쳐서 못받은 일이 없도록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군복무 추납 대상, 신청방법, 금액

 

국민연금 군복무 추납 대상, 신청방법, 금액

대한민국 성인 직장인이라면 필수로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이 제도는 은퇴 후 최소한의 삶을 보장을 위하여 정부가 의무적으로 만들어놓은 제도인데요, 최근 군복무기간에 대하여 추납하고

son.pebblesblog.co.kr

 

 

결론

우리의 피와 땀이 포함된 소중하게 납부한 국민연금 제때 신청하셔서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