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민연금 군복무 추납 대상, 신청방법, 금액

장인정신V 2024. 2. 6. 15:42
반응형

대한민국 성인 직장인이라면 필수로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이 제도는 은퇴 후 최소한의 삶을 보장을 위하여 정부가 의무적으로 만들어놓은 제도인데요, 최근 군복무기간에 대하여 추납하고 있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아래에서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군복무 추납신청 바로가기

 

국민연금 추납이란?

국민연금 추납(추후납부)을 신청하는 현재시점의 연금보험료로 추납 신청대상 기간에 대해 납부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자는 제도입니다.

 

추납대상기간(최대 10년 미만, 즉 119개월 한도)의 범위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추납 개월수만큼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는 제대로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최근 군복무기간에 대하여 추납시, 납부금액보다 연금 수령액이 높아지는 점을 감안하여 많은 사람들이 군복무기간 추납을 신청 및 납부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조건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10년(120개월) 이상을 납입하여야, 개인별 연금수령 시기 때부터 죽을 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납부기간이 10년이 안 되는 분들은 추가 납입을 하여 10년을 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납제도의 장점은?

1. 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음.

  - 제일 큰 목적인 국민연금의 수령액을 늘릴 수 있으며, 추납비용 대비 수령비용이 대체적으로 높기 때문에 많이 신청하고 있습니다.

 

2. 세금을 절약할 수 있음

  - 국민연금 추납시 연말정산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2월의 보너스를 받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 및 대상기간

 

신청자격

국민연금에 소득 신고하거나 임의(계속)가입 중인 경우

 

 

추납 대상기간

사업중단이나 실직 등 연금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었던 납부 예외 기간

연금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날 이후 적용 제외된 기간

1999. 4. 1. 이후 무소득배우자로 적용제외된 기간

2001. 4. 1. 이후 기초수급자로 적용제외된 기간

2008. 1. 1. 이후 1년 이상 행방불명자로 적용제외된 기간

2015. 7. 29. 이후 18세 미만 사업장가입자로 적용제외된 근로기간

1988. 1. 1. 이후 군복무기간(단, 군복무기간을 포함하여 최대 119개월까지만 신청 가능)

 

신청기한 및 납부방법, 납부기한

신청기한

자격 상실시 추납시청을 할 수 없으며, 기 신청된 추납보험료는 징수권이 소멸되지 않는 한 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납부기한 이후 가산이자가 붙습니다. 사망 및 연금수급 등의 경우에는 납부가 불가능합니다.)

 

 

납부방법

전액을 일시에 납부하거나 금액이 클 경우에는 월단위 최대 60회를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기한

추납 신청을 한 달의 다음 달 11일 ~ 15일경 고지서가 발송되며, 해당월의 말일까지 납부하시면 됩니다.

 

 

추납 보험료 산정기준

추납을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의 연금보험료에 추납 하고자 하는 기간의 월수를 곱한 금액으로 산정함.

* 단, 임의가입자가 추납보험료를 신청시, 연금보험료 상한은 법 제51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산정한 금액(A)의 9%를 초과할 수 없음.

* A값(2024년) : 2,989,237원

*분할납부시 분할납부이자(3.5%)가 가산됨

국민연금 군복무 추납신청 바로가기

신청방법

추가납입 신청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전자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2. 전자민원서비스에 들어가신 후에 개인인증을 합니다.

 

3. 개인인증을 한 후에 상단의 메뉴 중 신고/신청을 누르고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을 누릅니다.

 

 

 

4.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다 동의함으로 클릭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5. 동의하면 아래와 같은 드디어 화면이 뜹니다. 추납보험료 기간, 납부방법, 자동이체 항목 등을 기재합니다.

 

6. 다 적으신 후에 추납 확인 동의를 누르신 후, 증빙서류(병적증명서 또는 주민등록초본)를 첨부하시고 신청버튼을 누르시면 신청절차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예상수령액, 조기수령 조건

 

국민연금 수령나이, 예상수령액, 조기수령 조건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에서 시행하는사회 보장 제도로 공무원이나 군인 등의 특수직 종사자를 제외한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적 연금 제도이며,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이

son.pebblesblog.co.kr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비용(최저가로 교환하기)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비용(최저가로 교환하기)

엔진오일은 우리가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가장 많이 바꾸는 오일 중의 하나입니다. 자동차의 생명과 같은 엔진의 수명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교환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son.pebblesblog.co.kr

 

미션오일 교환주기와 비용, 교체비용

 

미션오일 교환주기와 증상, 교체비용

우리가 타는 자동차는 다양한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할 부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오일류도 정기적으로 바꿔줘야 하는데요 그중 하나인 미션오일의 교환주기와

son.pebblesblog.co.kr

 

 

결론

재정적 여유가 되시는 분은 본 제도를 활용하셔서 더 나은 노후를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